훈시

 

안녕하세요 오늘은 라이언 일병구하기 라이언 일병구하기 줄거리 실화 명대사 노르망디 상륙작전 포스팅입니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톰 행크스 주연의 1998년작 전쟁 영화. 제 2차 세계대전의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시작으로, 라이언이라는 병사를 구하기 위한 구출부대의 여정을 그리고 있다.

전쟁영화의 바이블, 불멸의 명작으로 손꼽히며 흥행 면에서도 대성공하였다. 사실적이면서도 거대한 스케일의 전쟁 묘사는 2000년대 전쟁 영화들이나 게임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

 

라이언 일병구하기 줄거리 실화 명대사 노르망디 상륙작전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기본적으로 라이언이 집에 돌아가기까지의 구출팀이 겪은 일을 1998년(작중 현재)의 늙은 라이언이 회상하는 구조지만, 실제로 라이언이 회상할 수 있는 부분은 구출팀과 만난 후뿐이다. 그 전까지 라이언은 구출팀과 동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 수 없다. 라이언의 회상이 오롯이 영화로 표현됐다고 이해하기 보단 주제 의식의 더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영화적 장치로서, '회상하는 구조'가 선택됐다 정도로만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구출팀 중 생존자가 2명이나 있었기 때문에, 그 둘이 전역하기 전의 라이언에게 그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해줬다고 가정하면 앞뒤가 맞을 수도 있다. 참고로 이 2명의 생사여부는 확실치 않다. 노르망디 전투 이후에도 제 2 레인저대대는 프랑스의 브레스트 전투, 휘르트겐 숲 전투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업햄이 속해 있던 29보병사단의 경우 전쟁이 끝날 때까지의 사상률이 무려 200%가 넘었지만 업햄은 비전투병이었으니 무사히 살아남았을 가능성이 높다. 


라이언 일병구하기 줄거리 실화 명대사 노르망디 상륙작전

이 이야기는 미 해군의 경순양함 USS 주노에 탑승했던 수병들인 설리번 5형제가 태평양 전쟁 때 과달카날 해전에서 USS 주노가 격침되면서 전부 전사해버린 비극에서 시작되었다. 이 사건 이전부터 미군에는 가족 관계인 장병들이 같은 함정에 탈 수 없다는 규정이 있었지만, 이 사건 이후로는 더더욱 철저히 지켜진다.

 

 

 

왜 극중에서 구출부대가 파견됐는가 하면, 라이언 일병 (극중 또다른 주인공이자 제101공수사단 소속의 공수부대원)이 있었던 D+7일 전후의 노르망디 지역은 산개된 공수부대 중 약 7~80%의 대원이 궤멸당하고, 생존한 부대원들마저 아직 모두 모이지 못하여 계속적으로 희생당하는 극한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라이언이 살았는지 죽었는지, 살아 있다면 어디 있는 건지 제대로 된 확인을 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결국 구출 부대라는 것이 편성되어 파견된 것. 실제로 노르망디 상륙작전, 즉 오버로드 작전의 성공은 D+30일에도 성공을 겨우 확신하냐 마냐 하는 수준이었다. 오버로드 작전 자체가 파리 수복까지가 작전 계획인지라 상륙한 게 전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라이언 일병구하기 줄거리 실화 명대사 노르망디 상륙작전

극중 라이언의 모티브가 된 인물은 2차 대전 당시 미 육군 제101공수사단 501연대 3대대에 복무중이었던 프레더릭 닐랜드 병장(Frederick Niland)이다. 이 사람에 대해서는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서도 짧게 언급된다. 이지 중대의 워렌 먹과 도널드 멀라키와는 입대 전부터 친구 사이였다고 한다. 


라이언 일병구하기 줄거리 실화 명대사 노르망디 상륙작전

영화속 라이언과 비슷하게 이들 네 형제들은 설리번 형제와 같은 참사를 막기 위해 각각 다른 부대에 흩어져서 복무 중이었음에도, 비슷한 시기에 형제 셋이 태평양 전선 뉴기니와 노르망디의 유타와 오마하에서 전부 죽거나 실종되었다. 이 때문에 하나 남은 닐랜드는 본토로 귀국조치 되었다고 한다. 영화와 달리 감동적인 구출작전같은 것은 없었다. 상부에서 귀국조치를 명령하자 전우들을 버리고 갈 수 없다고 버텨서 아버지까지 설득하러 와야 했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3부에 나오는 카랑탕 지역에서 열심히 싸우던 중에 닐랜드가 속한 501연대의 군종신부가 닐랜드의 집으로 이들 형제의 사연을 편지로 알린 것이 계기가 되어 귀국조치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라이언 일병구하기 줄거리 실화 명대사 노르망디 상륙작전

마이웨이,라이언 일병 구하기,지옥의 영웅들, 지상 최대의 작전, 밴드 오브 브라더스

 

 

 

명대사

헨더슨 상병 (Corporal Henderson) :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대위님 부대가 지원군이라면 나중에라도 국방부에 민원을 넣고 말겠습니다
-밀러 대위의 6명 부대원들과 조우하고

임스 프랜시스 라이언 일병 (Pvt. James Francis Ryan) :
어머님께 전해주세요. 저를 찾았을 땐 전 제게 마지막으로 남은 형제들과 최후를 같이 했었다고요. 그리고 그들을 절대로 저버리지 않았다고요. 어머님께서는 충분히 이해하실 겁니다.
-밀러가 "부모님께 네 전사자 통지서를 건낼 때 어떤 말을 해야 하는 거냐?"라고 물어보자


 최소한 대위님의 눈에는 모두의 희생이 헛되지 않아 보였기를 바랍니다.
-마지막 장면 초로의 모습으로 밀러 대위 묘비 앞에서 눈물을 붉히며

 

프레드 해밀 대위 (Cpt. Fred Hamill)
여기 남아서 우리와 함께 싸워주면 좋겠지만 당신 임무도 이해돼요. 꼭 녀석을 찾아서 집에 보내주길 바랍니다.
-밀러 대위와 담소를 나누며

 

프레드릭 라이언 일병 (Minnesota Ryan)
여기 오기 전에 편지도 썼는데. 빨리 집에 가야 돼요. 빨리 집에 가야 돼요.
-밀러가 라이언을 잘못 찾았다고 사과하자

 

라이언 일병구하기 줄거리 실화 명대사 노르망디 상륙작전

반응형